K_blueprint

[C++] #2. 제어문 : if문 본문

C++

[C++] #2. 제어문 : if문

GODAGO 2023. 8. 23. 14:31
반응형

- 핵 심 -

  • 제어문의 형식 파악과 차이점 이해하기

제어문은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.

< 제어문의 종류 >

구분 제어문 형식
선택문 if문
if~else문
다중 if~else문
switch문
반복문 for문
while문
do~while
보조 제어문 break문
continue문

 

- 선택문 -

< if문 :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특정 문장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어문  >

  • 예시 - 변수 a의 값에 3을 입력했을 시 특정 문장을 출력하는 제어문
#include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void main()			//main함수 선언
{
	int a;			// 정수형 변수 a선언

	cout << "a의 값을 입력하세요 : ";			// 출력문
	cin >> a;			// a의 값을 사용자로부터 입력받기 위한 입력문

	if (a == 3)			// "a의 값이 3일때"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if문
	{
		cout << "a의 값은 3입니다.";			// 출력문
	}
}

 

< if~else문 : 2가지의 경우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어문 >

  • 예시 -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값이 5 미만인 경우 특정 문장을 출력하는 제어문
#include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void main()			// main함수 선언
{
	int a;			// 정수형 변수 a선언

	cout << "정수값을 입력하세요 : ";		// 출력문
	cin >> a;		// a의 값을 사용자로부터 입력받는 입력문

	if (a < 5)		// a의 값이 5미만일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if문
	{
		cout << "a는 5미만의 값입니다.";		// 출력문
	}
	else			// 1의 값이 5이하가 아닐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else문
	{
		cout << "입력하신 값은 " << a << "입니다.";		// 출력문

	}

}

 

< 다중 if~else문 : 세가지 이상의 경우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어문 >

  • 예시 - 점수에 따른 학점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제어문
#include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void main()			// main함수 선언
{
	int score;			// 정수형 변수 score선언
	char grade;			// 문자형 변수 grade선언

	cout << "점수를 입력하세요 : ";		// 출력문
	cin >> score;			// 정수값을 score에 입력받기 위한 입력문

	if (score >= 90)		// score가 90점 이상일 때
	{
		grade = 'A';		// grade에 A의 값을 대입
	}
	else if (score >= 80)		// score가 80점 이상일 때
	{
		grade = 'B';			// grade에 B의 값을 대입
	}
	else if (score >= 70)		// score가 70점 이상일 때
	{
		grade = 'C';			// grade에 C의 값을 대입
	}
	else if (score >= 60)		// score가 60점 이상일 때
	{
		grade = 'D';			// grade에 D의 값을 대입
	}
	else						// score가 60점 미만인 나머지 경우일때
	{
		grade = 'F';			// grade에 F의 값을 대입
	}

	cout << "입력한 점수는 " << score << "점이며 학점은 " << grade << "입니다.";
    // 점수에 따른 학점 결과를 출력
	
}

반복문과 보조 제어문은 다음 게시글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.!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