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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++] #2. 제어문 : if문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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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핵 심 -
- 제어문의 형식 파악과 차이점 이해하기
제어문은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.
< 제어문의 종류 >
구분 | 제어문 형식 |
선택문 | if문 |
if~else문 | |
다중 if~else문 | |
switch문 | |
반복문 | for문 |
while문 | |
do~while | |
보조 제어문 | break문 |
continue문 |
- 선택문 -
< if문 :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특정 문장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어문 >
- 예시 - 변수 a의 값에 3을 입력했을 시 특정 문장을 출력하는 제어문
#include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main() //main함수 선언
{
int a; // 정수형 변수 a선언
cout << "a의 값을 입력하세요 : "; // 출력문
cin >> a; // a의 값을 사용자로부터 입력받기 위한 입력문
if (a == 3) // "a의 값이 3일때"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if문
{
cout << "a의 값은 3입니다."; // 출력문
}
}
< if~else문 : 2가지의 경우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어문 >
- 예시 -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값이 5 미만인 경우 특정 문장을 출력하는 제어문
#include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main() // main함수 선언
{
int a; // 정수형 변수 a선언
cout << "정수값을 입력하세요 : "; // 출력문
cin >> a; // a의 값을 사용자로부터 입력받는 입력문
if (a < 5) // a의 값이 5미만일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if문
{
cout << "a는 5미만의 값입니다."; // 출력문
}
else // 1의 값이 5이하가 아닐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else문
{
cout << "입력하신 값은 " << a << "입니다."; // 출력문
}
}
< 다중 if~else문 : 세가지 이상의 경우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어문 >
- 예시 - 점수에 따른 학점을 계산하여 출력하는 제어문
#include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main() // main함수 선언
{
int score; // 정수형 변수 score선언
char grade; // 문자형 변수 grade선언
cout << "점수를 입력하세요 : "; // 출력문
cin >> score; // 정수값을 score에 입력받기 위한 입력문
if (score >= 90) // score가 90점 이상일 때
{
grade = 'A'; // grade에 A의 값을 대입
}
else if (score >= 80) // score가 80점 이상일 때
{
grade = 'B'; // grade에 B의 값을 대입
}
else if (score >= 70) // score가 70점 이상일 때
{
grade = 'C'; // grade에 C의 값을 대입
}
else if (score >= 60) // score가 60점 이상일 때
{
grade = 'D'; // grade에 D의 값을 대입
}
else // score가 60점 미만인 나머지 경우일때
{
grade = 'F'; // grade에 F의 값을 대입
}
cout << "입력한 점수는 " << score << "점이며 학점은 " << grade << "입니다.";
// 점수에 따른 학점 결과를 출력
}
반복문과 보조 제어문은 다음 게시글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.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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